티스토리 뷰

IoT를 위한 서비스와 경험 디자인 하기

IoT를 위한 서비스와 경험 디자인 하기


요즘 IT 시장의 단연 화두는 IoT (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입니다. 여러 매체에서는 지난 수년간 세계 경제를 이끌었던 스마트 디바이스의 판매가 정체기에 접어 들었다는 의견과 함께 차세대 시장견인은 IoT 가 맡게 될 것이라는 전망을 앞다투어 내놓고 있는 상황입니다. 예측하는 시장 규모도 2020년250억 달러 (약 25조)로 어마어마합니다. IoT 제품은 대부분 독립적으로 동작하지 않고,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 App 혹은 Web과 연동되어 동작하기 때문에 디자인 작업 시의 고려사항은 상당히 방대하게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IoT를 위한 서비스 경험을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먼저 고려해야 할 부분이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IoT 서비스 구조
 
IoT 는 독립적으로 동작하기보다는 특정 시스템 내에서 기능적 역할을 분담하고, 그에 맞도록 동작합니다. 보통 IoT가 동작하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일반적인 요소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3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1) 사물과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받을 수 있는 물리적 센서
IoT의 핵심 역할입니다. IoT는 서비스 시스템에서 주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역할을 하며 이는 어떤 데이터를 수집할 것이냐에 따라 다양한 기능의 물리적 센서를 요하게 됩니다.
 
2) 유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장치 인프라
IoT 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응용서비스와 연동하기 위한 통신 네트워크가 필요합니다. 서비스의 핵심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IoT 와 응용서비스 기기간에 단거리 연결이 필요하다면 블루투스를, 장애물이 있거나 원거리 연결이 필요하다면 WiFi를 네트워크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3) 사물인터넷의 구성요소와 응용서비스와의 연동 역할을 하는 인터페이스
IoT 는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역할을 하고 수집된 데이터가 사용자들에게 가치 있는 정보로 전달 되는 것은 App이나 Web 과 같은 응용서비스 인터페이스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들에게 핵심 가치로 전달되는 것은 IoT 자체이기 보다는 이와 같이 분석/가공된 정보가 됩니다.


2. IoT 서비스와 경험 디자인을 위한 고려사항
 
1) 처음부터 서비스, 경험, 디바이스의 생태계를 고려하여 디자인해야 한다
물리적 센서를 통한 데이터 수집과 응용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간의 인과관계를 처음부터 고려하여 기획해야 합니다. 분석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 데이터가 무엇인지 정하고 이를 수집하는 방식을 물리적 센서를 통할 것인지 혹은 사용자 입력 받을 것인지 혹은 오픈서비스(Open service)를 통해 데이터 연동을 할 것인지 설계를 하게 됩니다. 이는 IoT의 부품구성과 기구, 폼팩터(Form factor)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결국 사용자 경험을 좌우하게 되는 가장 초기의 의사결정 포인트가 됩니다.


2) 사용자와 제품/서비스 간의 관계를 사용자 경험의 관점에서 고려해야 한다.
요즘 IoT 관련하여 가장 많은 제품이 출시되고 있는 분야는 웨어러블 장치(Wearable device)입니다. 특히 손목에 착용하는 IoT 장치로 사용자의 활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스포츠 활동과 피트니스에 도움이 되는 정보로 가공한 응용 서비스들이 보편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3)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하기 위해 디자인해야 한다.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Nike)는 퓨얼밴드(Fuel band)의 출시로 IT 시장의 신흥강자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운동용품이나 스포츠 의류가 나이키의 주력 판매 상품인 점에는 현재도 변함없는 사실이지만 퓨얼밴드 출시 후 나이키 플러스 제품 군이 새로이 등장하여 나이키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는 중입니다.


출처 및 인용: http://www.kimdirector.co.kr/



Recent Comments